1. 상사(上司)나 부하(部下)가 함께 목적을 확인하고 각자의 주요 책임 영역을 그에게 기대되는 결과의 입장에서 확정하고 부서를 운영하고 각 구성원의 공헌도(貢獻度)를 사정하는 지침으로서 이 기준을 사용하는 하나의 과정
2. 1954년 드럭커(P. Drucker)가 그의 주저인 《경영의 실제》에서, 「목표와 자기통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and self-control)라는 용어를 사용한 데서 유래한다.
3. 목표관리에 관한 모든 개념을 체계화한 대표적 학자는 1960년대 후반의 미국의 오디온(G.S. Odiorne), 영국의 험블(J.W. Humble)을 들 수 있다.
4. 학교경영에 목표관리의 이론을 처음으로 적용한 학자는 미국의 크네즈비치(S.J. Knezevich)이다. 그는 1973년에 《목표 및 결과에 의한 관리》라는 소책자를 저술하여, 학교행정가를 위한 학교경영에서의 목표관리 일반체제 모형(一般體制模型)을 제시하였다.
5. 목표관리는 결과에 의하여 평가되고, 목표에 의하여 동기가 부여되고, 또 주로 인사지향적(人事指向的) 접근을 취하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교육의 책무성(責務性, accountability)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목표 및 성과(결과) 지향적인 경영철학에 있어서 양자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6. 목표 또는 목표달성을 위한 프로그램별 예산체제인 기획예산 제도(企劃豫算制度, PPBS)와도 목표를 강조하는 면에서 공통성이 있으며, 목표수립․집행 및 평가과정에서 양자는 상호보완 관계 속에서 양립할 수 있다.⇨책무성, 기획예산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