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교육학 용어 사전5 : 교육과정

학문간 연구 學問間硏究 interdisciplinary study

류민영 2010. 12. 21. 21:44

1. 두 가지 이상의 여러 학문영역들을 포괄하여 이루어지는 연구로서 이들 상이(相異)한 학문의 전문가나 연구원들이 각자의 학문적 접근에 관련 있는 어떤 특정의 문제를 같이 검토하면서 수행하는 연구. 2.예컨대 심리학자․교육학자․사회학자․사회 사업가들이 팀을 구성하여 청년발달 문제를 연구하거나, 경제학자․정치학자․역사학자․사회학자 등이 모여 동남아문제에 대한 세미나를 가지는 것이 여기에 속한다.

3. 연구를 격려하는 이유

⑴ 학문간의 구분점이 항시 뚜렷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내용과 방법상 중복이 많기 때문이다. 즉, 어떤 구체적인 문제는 하나의 학문에서보다는 여러 학문과 관련되어 있을 때가 많다.

⑵ 협동적 연구를 함으로써 서로 도움 받을 수 있으며 인간행동 등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4. 전통적인 엄격한 학문간 경계를 고수한다고 하여 반드시 인간행동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과학적 발달을 방해할 수도 있다.

5. 이는 행동과학 및 사회과학뿐만 아니라 자연과학에서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