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민영 2010. 12. 23. 13:30

1. 문제해결 및 인지적 반응을 나타내는 개체의 총체적 능력

2. 지능이란 용어는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나, 지능을 연구하는 학자들 간에도 지능의 의미와 구조에 대하여 완전히 견해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지능을 조작적으로 「지능검사에 의해 측정된 득점」으로 정의하는 학자도 있으나 지능의 정의방법이나 입장과 측정 내용과 방법은 실로 다양하다.

3. 지능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이를 대별하면 대체로 다음과 같다.

⑴ 개인의 생활 내지 전체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능력으로서의 지능의 적응적 성격을 강조하는 입장

⑵ 개인의 학습능력으로서 추상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입장

⑶ 지능이란 추상을 학습하여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키는 능력이라는 입장

⑷ 이들을 종합적으로 포괄해서 지능은 목적을 향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총체적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

4. 따라서 지능은 단일의 순수능력으로 생각되기 쉬우나 실제는 다양한 능력의 복합체로 생각되며,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의 내용도 다양하다.

5. 이와 같이 지능의 구성요소와 조직과 구조를 밝히려는 입장과는 달리, 근자에는 적응과정이나 정보처리 과정과 같이 지적(知的)인 과정 그 자체의 본질로서 지능을 정의하고 접근하려는 시도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지능요인, 지능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