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 구성원의 과거 혹은 현재의 업무 수행을 그의 작업환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잠재 능력을 평가하는 과정
2. 근무성적 평정은 조직 구성원의 능력과 기술을 계발하고, 승진, 전보, 해고, 포상을 위한 합리적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데 목적이 있다.
3. 교육공무원의 근무성적 평정은 해당자의 근무 실적과 근무수행 능력 및 수행태도에 대한 평정으로 구분된다.
4. 교사 평가
⑴ 교사로서의 자질 및 태도 영역 : 교육자로서의 품격과 사명의식
⑵ 근무실적 영역 :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
5. 교감, 장학사, 연구사도 평가를 받으나 다소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