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식조직(公式組織)을 구성하는 구성원들 간에 상하의 등급(等級) 내지 계층을 상정하여 각 계층간에 권한과 책임을 배분하고 명령․복종․지휘감독 체계를 확립하는 것
2. 어떤 조직이든지 그 편성․운영을 담당하는 자는 부하에게 권한의 일부를 위임하게 되고, 그 부하는 자기의 권한보다 작은 권한을 바로 밑의 부하에게 위임하게 되는 등급화 과정을 거쳐 각 계층간의 명령․복종관계를 명확히 하고, 명령이 피라밋형 조직의 정점으로부터 최저변에 이르기까지 도달하는 체계를 확립한다.
3. 위계는 계층제․계서제(階序制)라고도 하는 데 이는 원래 가톨릭의 교권제도(敎權制度)에서 유래되었으나 오늘날의 대부분 조직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
4. 행정조직 흑은 관료제 조직은 수평적으로는 직무(職務)의 분업화에 의해서 각 부서 조직이 설치되는 동시에 하나의 부서가 하나의 활동 단위로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직적인 계층제를 확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