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직의 목표활동에 필요한 인적 자원의 확보․배치 활용, 질적 향상 또는 근무조건의 확립 등, 일체의 행정활동

2. 경영의 3요소, 즉 돈․물자․사람 중에서도 인적요소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인식됨에 따라 인사 행정은 조직의 성공을 기약할 수 있는 최대의 관건으로, 거의 경영의 전부라고까지 일컬어지고 있다.

3. 인사행정은 조직의 구성원의 채용(採用)에서 퇴직에 이르기까지 조직에 있어서의 모든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 만큼 인사행정이 포함하는 영역은 넓고 다양하다.

4. 그것은 조직구성원의 신분과 자격, 선발과 임명, 승진과 전직(轉職), 부담과 휴가, 보수와 후생, 신분보장․징계․해고, 교육과 훈련, 근무평정․인간관계․사기(士氣) 노사관계(勞使關係) 등 광범한 영역을 포함한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