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급구성원이 의도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영위하는 계획․조직․조정․통제와 관련되는 활동

2. 학급은 학교경영의 최하위의 단위이며, 교수-학습활동의 단위조직이 된다.

3. 그러므로 학급경영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한 학급경영계획 수립, 학급 내의 각종 학생조직의 구성, 물적 조건의 관리, 학생관리, 각종 학급사무의 수행 등을 포함한다.

4. 학교경영에서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수행하는 정책기능이 주가 된다고 보면, 학급경영에서는 이를 교수-학습에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관리기능이 그 주가 된다.

5. 이때 학급경영은 직접수업활동을 통하여 그 작업 기능이 이루어지는 최하위의 경영체제이다.

6. 특히 학급경영에서는, ①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② 학급 내에 일정한 질서를 유지하도록 학생을 훈련시키고 ③ 수업에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토록 하는 것 등이 주요 과제가 되고 있다.

7. 따라서 학급은 어떠한 억압에 의하여 관리되어서는 안되고 학생이 생활의 주체가 되게 경영되어야 한다.

 

8. 학급경영에서는 학생들의 인격이 존중되고 개성(個性)을 유발시키며 동시에 공동체의 일원으로 사회성을 갖도록 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