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결정이 완전히 합리적이어야 한다고 가정하는 고전적 모형

2.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최적화 모형과 동일한 개념이다.

3. 이 모형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최선의 대안을 추구함으로써 최적화 전략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전적 이론의 입장에 있다.

4. 이 모형에 의하면 의사결정 과정은 다음과 같은 일련의 연속적 단계를 갖고 있다.

⑴ 문제를 확인한다.

⑵ 목적과 세부 목표를 결정한다.

⑶ 모든 가능한 대안을 생성한다.

⑷ 각 대안의 결과를 고려한다.

⑸ 모든 대안을 목적과 목표의 견지에서 평가한다.

⑹ 최선의 대안 즉, 목표와 목적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대안을 선택한다.

⑺ 결정사항을 시행하고 평가한다.

5. 고전적 모형은 대부분의 의사결정자가 실제로 어떻게 하는가를 묘사하기 위한 모형이라기보다는 이상적인 모형이다.

6. 그러므로 이 모형은 너무 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7. 실제에 있어서 의사결정자들은 모든 관련 정보를 확보할 수는 없다.

8. 더욱이 모든 가능한 대안과 결과의 예측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9. 이 모형이 비현실적인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는 이 모형은 많은 의사결정자들이 실제로 소유하기 어려운 수준의 지적 능력, 합리성, 지식 등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10. 결국 고전적 모형은 실제 일선 행정가들이 사용하기에는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어 있다.

11. 그러나 관점에 따라서는 합리성 모형에 만족화 모형도 포함시킬 수 있다.

12. 만족화 모형에서도 제한된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리성 모형은 협의로는 최적화 모형을 가리키며, 광의로는 최적화 모형 및 만족화 모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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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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