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 안에서 주요한 집단들의 적극적인 합의와 동의를 통해서 얻어진 지도력, 곧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지도력을 말한다.

2. 헤게모니의 개념은 그 원천은 막스(K. Marx)에 있지만, 그람시(A. Gramci)에 와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3. 그람시 이전의 헤게모니는 단순히 정치적 지도력 또는 이론적 지도력을 의미했다.

4. 그람시는 헤게모니를 개념화하기 위해 사회구성체의 개념 가운데 경제, 국가, 시민사회를 구분한다.

5. 경제는 특정 순간에 어떤 한 지역에 있는 지배적인 생산양식을 의미하며, 생산의 기술적 수단과 사회적 관계로 구성된다.

6. 국가는 국가 재원에 터한 관료제 조직들-공공영역, 법제도, 복지제도, 교육제도 등-과 정해진 영토 안에서의 폭력 수단-경찰과 군대-으로 구성된다.

7. 시민사회는 경제와 국가라는 두 가지 주요한 영역 바깥에 있는 사람들이 지원하고 운영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제도들인 사회구성체의 여타 조직들을 의미한다.

8. 그람시는 경제에 의해 사회구성체가 결정된다는 경제주의에 반대했으며, 따라서 국가와 시민사회, 특히 시민사회가 바로 헤게모니가 구성되는 지점이 된다.

9. 헤게모니 개념

⑴ 도덕적, 철학적인 개념이며 특히 하나의 세계관으로서의 실천의 철학-막스주의-을 의미한다.

⑵ 특히 실천의 철학은 사회이론과의 관련 속에서 정치적 실천의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즉 특정한 가치들이 지배력을 갖게 되는 과정을 사회이론의 틀 안에서 헤게모니적 지배력을 갖는 과정으로 파악한다.

10. 라클라우와 무페(E. Laclau & C. Moufe)는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을 발전시켜 사회에는 하나의 헤게모니 중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소들의 접합에 의해 구성된다고 했다.

11. 이들은 기존의 헤게모니 개념에 상징적인 부분들-언어, 관습, 의례 등-을 포함시켰다.

12. 교육제도는 현존하는 지배문화의 중요한 전수자이다.

13. 이 전수의 과정은 문화적 활동임과 동시에 경제적 활동이다.

14. 이 양자는 동시에 일어나며, 선택적으로 일어난다. 즉 과거와 현재의 모든 의미와 실천 중에서 어떤 것은 선택되어 강조되고, 어떤 것은 무시되고 배제된다.

15. 또한 이들 의미 중에서 어떤 것들은 현존하는 지배문화 안의 다른 요소를 지지해주고, 지지해주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최소한 갈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재해석되고 약화되며 변형된다.

16. 헤게모니는 이 과정에서 작용하는 일상적인 의미와 가치의 체계이며, 이러한 현실적 과정을 통해 더욱 견고화된다.

17. 교육에서 지배적 헤게모니는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분배의 모든 과정에서 지배력을 행사한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