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코버 연구는 콜먼 연구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했다는 데에서 우선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즉, 콜맨의 연구가 학교는 학생들의 성적차를 좁혀주지 못하며, 나아가 학생들의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을 제시한 것이라면, 부르코버는 좀 다른 입장으로 접근한다.즉, 부르코버는 연구 결과 학교학습풍토가 학교간 학업성치의 차이를 초래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냈으며, 요인분석의 방법에 의해 학교학습 풍토의 하위 변인들을 추출해 냈다. 이 연구는 종래의 투입-산출의 연구유형으로부터 학교과정으로 관심을 돌리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된다.. 뿐만 학업성취의 결정요인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주장하던 콜맨류의 연구를 부정하고 학교학습 풍토가 학업성취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밝혀냄으로써, 학교 연구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기원을 마련하였다.
학교풍토는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겠으나 브루코버에 의하면 학교사회체제에 대해 참여자가 지각하는 규범, 기대, 그리고 신념의 총체로 정의된다. 쉽게 말하면 학교구성원들의 상호간 인간관계에 의해서 조성되는 학교의 사회심리적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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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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