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더 단순한 하위 과제로 분할하는 활동 혹은 계획이다. 모든 과제는 더 세분화된 하위 과제로 쪼갤 수 있으며, 하위 과제들을 누적하여 익히면 목표로 하는 학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과제분석을 실시한다. 일반 학생들이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과제도 장애 학생에게는 어려운 과제로 여겨질 수 있다. 따라서 장애 학생이 과제를 학습하도록 과제를 작게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과제 분석은 교사가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학습 과제의 순서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며, 단번에 학습하기 어려운 과제를 조금씩 점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는 교수 방법으로도 활용된다. 또한 학생이 과제 내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를 파악하는 데 활용될 수도 있으며, 학생의 성취 정도와 교사의 교수 효과성에 대한 세밀한 피드백을 제공하기도 한다. 특수 교육에서의 과제 분석은 교수 계획, 교수 방법, 교수 평가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이지만, 학습 과제의 기능적 측면보다 발달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됨으로써 장애 학생의 학습 가능성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단계적으로 나누기 곤란하고 총체적으로 학습해야만 하는 높은 수준의 학습 과제에는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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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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