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ecedents(선행자극), behavior(행동), consequences(결과)의 첫 글자를 모아 명명한 것으로 학생들의 문제 행동이나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 방법이다. 선행자극이란 어떤 표적이 되는 행동을 발생하기 직전에 앞서 일어나는 자극사건(stimulus event)이다. 여기에는 학습상황에서의 규칙, 절차, 수업과제, 동료 및 교사 학생 간 상호관계, 교사의 교수 기술 등이 포함된다. 행동이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관찰 가능한 행동의 조작적 정의로 명시되어야 한다. 결과란 행동 대상자의 표적 행동 직후에 뒤따르는 사건으로 교사나 또래의 반응 등이 포함될 수 있다. ABC 분석은 행동 중재의 기본 틀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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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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