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돌프 본 라반 (Rudolf Von Laban) <선구자>

라반은 공간에 대한 동작 분석을 통하여 무용이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동적인 요소를 기초로 하여 공간에서 표현하는 예술, 즉 공간예술임을 증명하였다.


- 공간 개념

공간예술로서의 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이며 이러한 신체와 관련된 공간을 라반은 3면과 6방향으로 나누었다. 3면은 바닥, 벽 그리고 그것을 연결해 주는 공간이고, 6방향은 위, 아래, 오른쪽, 왼쪽, 앞, 뒤 이다.

라반은 3면과 6방향을 차원적 교행(dimensional cross)의 확립을 통해 설명하였다. 즉 ‘상하, 좌우, 전후의 차원적 이행, 대각선, 평면, 축심 및 횡단, 경사, 회로이행의 원리를 발견하여 움직임을 어느 방향으로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형성하려고 하는 것이 공간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더 확대하여 한정된 무대의 공간뿐만 아니라 우주전체의 공간이라는 광범위한 한계 속에서 상상구체의 이론을 확립하였고 이 모든 공간 속에서 인간의 신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동작개념

동작의 요소는 신체(body), 행동(action), 공간(space), 역학(dynamic)과 이것들의 상호작용인 관계(relationship)로서 이루어져 동작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 동작들에 의해서 무용이 형성된다.

신체는 동작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이다. 그러므로 동작의 미를 가꾸는 모든 사람들 특히 무대에서는 사람들이 분명한 동작을 위한 신체적인 기능을 가져야 한다. 동작에 대한 연구는 신체적 전달(message), 공간적 형태, 역학적 동작의 단위, 동작의 순서, 긴장이 야기되는 관계들을 발견하고 수행하기 위해 필요하다.



< Effort  4가지 요소>


* 공간(space)

  공간은 움직임과 신체의 모든것을 수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진 하나의 시각적인 부분이다. 이와 같이 공간에서 움직임을 행할 때 움직임이 가장 적은 공간에서 행하여지며 이때의 에포트는 직접적이고 직선적이게 되며, 반대로 움직임이 넓은 공간에서 행하여지게 되면 보다 간접적 또는 곡선적인 공간 활용을 하게 된다.

 

* 시간(time)

움직임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서 시간을 들 수가 있다.

이 움직임은 크게 지속적인 움직임과 갑작스러운 움직음으로 나눌 수가 있다. 지속적인 움직임은 시각적으로 느리고 길며,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빠르고 짧다. 때문에 지속적인 움직임은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반면에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날카로운 느낌을 준다.


* 힘 (weight, force)

 힘이란 움직임의 요소의 하나이다. 힘이 움직임 하나하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느냐는 움직임의 위치나 형태를 변화할 때, 일정한 형태의 균형(평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할 때, 또 에너지와 근력의 필요의 정도에 따라서 각기 다르다.


* 흐름(flow)

 흐름에 있어서의 움직임의 요소는 자유로운 움직임(free)과 탄력적 혹은 제한적(bound)인 움직임을 들 수가 있는데 여기서의 자유로운 움직임이란 동작을 하다가 갑자기 멈출 수 없는 움직임으로 자유로운 움직임(free-flow)또는 흐르는 듯한 동작(fluent action)을 말하는 것이며, 제한적 움직임이란 움직임을 하다가 어떤 순간이라도 쉽게 멈출 수 있거나 또는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움직임을 제한된 혹은 탄력적인 움직임이라고 한다.

 



< 8가지 기본동작 >

라반은 모든 동작은 그가 설정한 8가지 기본 동작에 기초하여 순간적으로 혹은 지속적으로 형성되는 창조의 작업이라고 했다. 그가 제시한 8가지 동작은 다음과 같다.


* 비틀기 혹은 꼬기(wringing)

  시간적으로는 지속적이며 강하다. 공간적으로는 부드러운 선을 나타낸다.


* 누르기 또는 압력(pressing)

  시간적으로 강하면서 지속적이며 가벼운 상태로서 공간상에 부드러운 선을 유지하려한다.


* 떠돌기 혹은 뜨기(floating)

  이 동작은 시간적으로 지속적이며 가벼운 상태로서 공간상에 부드러운 선을 유지하려 한다.


* 가볍게 두드리기(dabbing)

  공간에 직선적이며 돌연적으로 가볍게 나타난다.


* 밀어내기, 찌르기(thrusting)

  이 동작은 강하게 직선적으로 일어나며 갑작스럽게 행해진다.


* 튀기기, 털기(flicking)

  이 동작은 부드럽고 가벼우나 돌연적으로 나타난다.

* 미끄러지기(gliding)

  미끄러지기는 지속적이고 직선적이며 가볍게 흐른다.


* 내리베기, 내리치기(slashing)

   내리베기나 내리치기는 강하면서 돌발적으로 행해지나 부드러운 선을 그린다.


8가지 기본 동작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도 느끼고 행할 수 있는 지극히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동작이며 이러한 동작들이 보다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훌륭한 동작들을 생성할 수 있다.





<출처 : cafe.daum.net/puppetstory>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