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essori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유아를 관찰하는 일은 몬테소리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고 이것은 유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첫걸음이며 유아의 성장발달에 수단이 되는 작업에 대한 능력을 판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어린이를 관찰한다는 것은 단순히 어린이의 모습을 정신적인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인 동시에 각각의 유아를 어떻게 돕고 또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 등을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교구 사용법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고 관찰자는 매일 유아가 어떤 교구를 선택하여 스스로 작업하는 것을 관찰한다. , 교사는 유아가 독립적으로 교구를 선택하여 작업할 때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지, 특별히 강조하고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다른 제시나 도움이 필요한지,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지 등을 관찰하여 도움을 준다. 교사가 관찰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관찰자가 어린이를 방해하고 있는가?

어린이의 행동이 자유로운가?

조용한 가운데서 열심히 하고 있는가?

교구를 가지고 작업을 할 때 장애는 없는가?

질서를 유지하고 있는가?

작업을 마친 교구는 제자리에 갖다 두는가?

교실은 잘 정돈되었으며 실내의 공기는 쾌적한가?

자발적으로 하고 있는가?

2) 준비된 환경의 제공자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 준비된 환경의 제공은 교육의 중요한 원리이며 방법이다. 어린이가 자유로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해야 한다고 하며, 환경을 배려하는 것이 교사의 임무라 한다. 교구는 모두 세심히 정돈되고 아름답게 빛나는 완전한 상태로 보존되어야 한다. 어느 것도 없어서는 안 된다. 그 결과 어린이들에게 그것들이 새롭게 보이게 하고 이용하기 쉽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발달의 정도에 맞고 매력 있고 평화롭고 또 청결하며 질서가 있는 그리고 현실과 유리된 것이나 환상의 것이 아닌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학습 환경을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어린이의 정신적 공복을 채우기 위하여 엄청난 양의 지식을 준비하여 유아들이 그들의 요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하여 제공해 주는 것이 그의 임무다.

3) 촉진자

 ‘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에게 몬테소리 활동을 실제적으로 시범 보이는데 있어서 세 가지 책임을 지게 된다.

  첫째, 교실 내의 교구의 배치에 대해서 알아야 하고 그 교구는 각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활동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유아의 지적, 신체적 능력 발달을 가져올 수 있도록 교구의 바른 제시 방법과 교구의 순서를 이해하여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시범을 보여야 한다.

  둘째, 시범을 보인 후 유아의 호기심이 자극되었다면 교사는 도와주는 것을 억제하고 유아가 교구를 반복해서 탐색하도록 격려해야 하며 유아의 기술부족으로 활동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면 재시범을 보일 수는 있지만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하진 않아야 한다.

  셋째, 유아가 반복적으로 활동을 하여 수행했을 때 교사는 유아가 자신이 학습한 것이 무엇인가하는 것을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보호자

 유아가 편안한 환경에서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보호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환경이 유아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주고 있는지 고려하고 유아-교구-질서와 연결시킬 수 있도록 모든 교구와 자료는 지정된 장소나 선반위의 명확한 위치에 두도록 해야 한다.

 유아는 질서감을 익히면서 작업을 끝낸 후 반드시 처음 상태와 같게 정리해야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교구를 다른 유아가 하고 있을 경우 제자리에 돌려놓을 때까지 그작업을 뺏을 수 없으며 참고 기다리는 자세를 배워야 한다. 교사는 교구가 없어진 것은 없는지 항상 확인하고 빠진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즉각적으로 대처하도록 항상 완벽하게 준비하여야 하며 교구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에 주의해야 한다. 만약 유아들이 어떤 교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을 찾아 대처해야 한다.

 교사의 관찰자, 준비된 환경의 제공자, 촉진자,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유념해야 할 태도는 다음과 같다(신화식, 2006).

  첫째, 환경을 정비하고 관리한다.

  둘째, 간단명료하고 정확하게 교구사용법을 제시한다.

  셋째,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을 시작할 때까지는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상호작용이 시작된 뒤에는 소극적으로 개입한다.

  넷째, 유아가 교사를 찾을 때는 즉각 반응한다.

  다섯째, 유아가 말할 때에는 주의 깊게 잘 듣는다.

  여섯째, 유아의 작업을 존중하고 도중에 중단시키거나 질문을 하여 방해하지 않는다.

  일곱째, 유아가 범한 오류를 직접적으로 정정하지 않는다.

<몬테소리 교육이론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_박주영(2008)>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