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양한 추상성의 수준에서 각양각색으로 서술되는 교육목표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한편, 교육목표에 관련된 의사전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목표의 분류체제

2. 학교교육의 상황에서 추구되는 교육목표

⑴ 인지적 영역

⑵ 정의적 영역

⑶ 운동기능(심리운동)적 영역

3. 인지적 영역은 블룸(Bloom)의 분류체계가 널리 사용됨 : 6개의 행동유목으로 구성

⑴ 지식

⑵ 이해력

⑶ 적용력

⑷ 분석력

⑸ 종합력

⑹ 평가력

4. 정의적 영역은 크라드월(Krathwohl) 등이 제안한 내면화의 수준에 따른 분류체계 : 5개 행동유목으로 구성

⑴ 수용

⑵ 반응

⑶ 가치화

⑷ 조직화

⑸ 인격화

5. 운동기능적 영역에는 심슨(Simpson)과 해로우(Harrow) 등이 제안하였으나 아직도 타당성과 실용성 등에 의문이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