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학습에서 다루어지는 학습과제를 그 성취하려는 목표의 성질에 따라 구분하고 분류한 상태
2. 학교학습의 목표영역을 학습 내용의 차원에서 분류하는 방식은 일찍부터 많이 활용된 방식이다.
3. 국어․산수․사회․자연 식의 교과분류는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들 교과를 세부적으로 분류하는 것도 이 원리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이러한 분류로는 수업목표의 명료화를 기하는 데 부족하다는 비판과 더불어 행동적인 측면을 강조한 목표분류 방식이 탐색되어 왔다.
5. 대표적인 것으로는 블룸(B.S. Bloom) 등의 교육목표 분류체계(敎育目標分類體系)와 가네(R.M. Gagné)의 분류체계이다.
⑴ 블룸 : 학교교육의 목표 :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체적(心體的) 영역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① 지적 영역 : 여섯 가지로 분류
㉠ 지식
㉡ 이해력
㉢ 적용력
㉣ 분석력
㉤ 종합력
㉥ 평가력
② 정의적 영역 : 다섯 가지로 분류
㉠ 감수(感受)
㉡ 반응(反應)
㉢ 가치화(價値化)
㉣ 조직화(組織化)
㉤ 인격화(人格化)
⑵ 가네
① 정보 및 지식
② 지적 기능
③ 인지전략(認知戰略)
④ 태도
⑤ 운동 기능
※ 이 중 지적 기능은 다시 8가지 소영역으로 구분된다. ⇨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정보, 지식, 지적 기능, 인지전략, 태도, 운동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