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루너(J. S. Bruner)가 「지식의 구조」 내지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상의 원리를 설명하는 데에 사용한 개념.

2. 브루너에 의하면 지식의 구조는 세 가지 상이한 양식으로 표현된다.

⑴ 신체적 동작으로(작동적 표현양식)

⑵ 개념을 대체적으로 설명하는 그림이나 모형으로(영상적 표현양식)

⑶ 개념을 완벽하게 정의하는 글이나 그 밖의 상징으로(상징적 표현양식) 표현된다.

3. 예컨대 <힘×거리=힘'×거리‘>라는 「상징」으로 표현되는 지렛대의 원리는 천칭(天秤)이나 도해(圖解, 영상) 또는 시소를 타는 동작(작동)으로도 표현되는 것이다.

4. 이 표현양식은 아동의 지적(知的) 발달단계를 따르고 있으며 각각의 발달단계에는 그것에 상응(相應)하는 표현양식이 있는 것으로 가정된다.

5. 그리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에 알맞은 양식으로 지식의 구조를 표현하면 그 아동은 그 지식의 구조를 파악하게 된다는 주장이 성립된다.

6. 이 세 가지 표현양식은 피아제(J. Piaget)의 지적 발달 단계와 상응한다고 보는 견해가 있으나, 피아제 자신은 여기에 대하여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 나선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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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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