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의 평균점을 기준으로 하여 개개 학생의 득점의 상대적 순위를 정하는 규준지향 평가와는 달리, 학생들이 알아야 할 지식과 기술을 알고 있느냐, 또는 모르고 있느냐를 따지는 데 주안(主眼)을 두는 평가 방법
2. 주어진 교육목표에의 달성 정도, 또는 여부를 기준으로 하여 개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므로 준거지향 평가라고도 한다.
3. 교육목표 이외의 다른 내용도 성취도의 평가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준거지향 평가에서는 교육 또는 수업목표를 평가준거로 하고 있기 때문에 준거지향 평가를 흔히 목표지향 평가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