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본연의 자유를 추구하는 교육

2. 「자유교양교육」(自由敎養敎育), 「교양교육」, 「인문교육」(人文敎育)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고대 희랍시대 이후 서양 교육의 전통 속에 들어 있는 교육의 이상(理想)을 나타낸다. 자유교육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가(餘暇)를 뜻하는 희랍어 schole가 라틴어 schola, 영어의 school로 번역되면서, 고대 희랍의 「여가를 위한 교육」이 「자유교육」으로 이어졌다는 입장

3.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유인의 교육을 논하면서 사용한 「자유로운」이라는 뜻의 희랍어 eleutheoris가 라틴어 liberalis, 영어의 liberal로 번역되었다는 입장

4. 중세의「7자유교과」(seven liberal arts)에서 그 기원을 찾되 희랍시대의 교육적 이상을 표현하는 enkuklios paideia(전체의, 또는 전인의 교육)와 자유교과의 교육 사이에 연속성이 있다고 보는 입장 등이 있다.

5. 자유교육의 기원을 어느 것으로 보든, 그것의 이상은 좁은 범위의 직업적 활동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자유를 향유하고 이성(理性)을 계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6. 고대의 자유교육이 교육 그 자체의 이상을 의미한 것임에 비하여, 중세의 자유교육은 「자유교과」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그 의미가 한정되었으며, 대학(大學)이 성립되면서 그것은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전에 거쳐야 할 예비교육(豫備敎育)으로 간주되었다.

7. 르네상스시대의 인문주의 교육은 「인문교과」(studia humanitas)라는 이름으로 고대 교육의 이상을 부활하고자 하였으며, 희랍과 로마의 고전(古典)을 교육내용으로 삼았다. 17세기 이후 근대적 의미의 자연과학의 발달, 18세기 이후의 정치적 혁명과 산업의 혁명이 초래한 정치, 경제적 기반의 변화는 자유교육의 내용이 인문학 중심에서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으로 확대되고 자유교육의 대상 또한 소수의 특권 계층이 아닌 일반 국민으로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8. 오늘날 자유교육은 직업 교육 또는 전문 교육에 대비되는 일반교양을 위한 교육을 가리키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그것은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용어라기보다는 교육이 추구해야 할 이상 또는 원리(原理)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9. 자유교육의 개념을 「지식의 형식으로의 입문」 또는 「합리적 마음의 개발」에 의하여 규정하는 허스트(P. H. Hirst)의 견해는 이런 방면의 노력을 예시한다. ⇨ 교양교육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