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세 유럽의 체계적인 직업교육으로 도제제도(徒弟制度)가 성행했을 때의 견습공의 과정을 끝낸 도제

2. 이 제도에는 견습공(apprentice)․직인(journeyman)․장인(匠人, master)의 3단계가 있었다.

3. 직인의 과정은 견습공의 과정을 마친 도제가 장인 밑에서 어느 정도 기본적인 기술을 연마하고 난 후에, 그 기술에 뛰어난 다른 장인들이 있는 곳을 여행(journey)하면서 보다 고차적인 기법을 연마하는 과정이다. 이때는 견습공 때와는 달리 장인에게서 약간의 돈을 받는다. ⇨ 도제제도, 길드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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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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