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로마 시대부터 중세에 걸쳐 주로 중등교육이상에서 교수(敎授)되어 오던 과목

2. 그 내용은 문법․수사(修辭)․변증법(辨證法)의 3학(三學)과 산수․기하․천문(天文)․음악의 4과(四科)를 말한다.

3. 이것은 실제적․기술적․실과적인 교과내용과는 상반되는 성격을 지니는 교과로서, 그 기원은 플라톤(Platon), 소피스트(Sophist), 퀸틸리아누스(Quintilianus)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소위 그리이스적인 교육은, 다만 실용성이라든가 생활기능에 치중한 원시적인 교육과는 달리 인간으로서의 완성, 무엇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자신의 수양․완성을 위한 자유교육을 숭상하였으며, 그것은 바로 7자유학과를 통하여 다면적인 지식을 갖추는 교육이었다.

5.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교양교육도 이들 7자유학과의 교육에서 연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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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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