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화․운동 혹은 행위를 가능하게 한 힘

2.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분류

⑴ 사물의 발생을 본질적으로 결정하는 형식적(formal) 원인,

⑵ 사물의 자료가 되는 질료적(質料的, material) 원인

⑶ 결과를 야기 시키는 힘을 의미하는 효율적(efficient) 원인

⑷ 목적을 의미하는 궁극적(final) 원인

⑸ 신(神)을 의미하는 제일의(first) 원인

3. 르네상스의 시기에는 원인을 존재하는 실체적 대상(object)으로 생각했으나,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에너지나 행위의 형태로 이해한다. 뉴우튼은 "같은 결과에는 같은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밀(J. S. Mill)은 한 결과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주장한다.

4. 원인과 결과의 관계는 사건간의, 혹은 변화의 관계이며 논리적으로 독립된 두 개의 개념들로 표현될 때, 한 사건의 발생을 가능하게 하는 충분조건으로서의 다른 한 사건이 원인이 된다. ⇨ 결과, 인과론, 인과율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