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적인 실재론과 관념론에 기초를 두고 변화하지 않는 가치의 영원성을 주장하는, 20세기 미국사회의 한 교육사조

2. 항존이란 용어는 일년을 통해 계절마다 계속 피어나는 어떤 종류의 꽃에서 유래된 것으로 「영원성」을 의미하는 말이다.

3.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G. W. Leibniz)에 의해서 「항존철학」(philosophia perennis)이라고 불리어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돼 왔다.

4. 그러나 사상적인 연원은 고대 플라톤(Platon)․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아퀴나스(T. Aquinas) 등에서 찾아볼 수 있고, 현대에 와서는 신스콜라주의(neo-scholasticism)나 신토마스주의(neo-Thomism)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5. 개인으로서는 질송(E. Gilson)과 마리탱(J. Maritain) 같은 철학자들을 들 수 있다.

6. 항존주의는 특히 교육철학으로서 영향력을 끼쳤고 이 방면에 있어서 허친스(R. M. Hutchins)와 아들러(M. J. Adler)가 잘 알려져 있다.

7. 이 이외에도 바(S. Bar)․도렌(M. V. Doren)․부흐남(S. Buchnam)․리빙스턴(Sir R. Livingstone) 등이 있다.

8. 이는 진보주의 교육의 가치변화의 개념에 반대하여 절대적인 원리를 강조하고 인간성의 항시적(恒時的) 성격에 비추어 교육내용의 동일성과 보편적인 진리습득을 주장했다.

9. 인간이성에 토대한 합리성의 발달을 위한 지적 훈련을 강조하고, 따라서 고전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10. 본질주의와는 세부원리에 있어서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 본질주의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