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상(對象)을 직접 문제 삼지 않고, 그 대상을 형성하는 주관 작용을 되물어 들어가는 것을 근본적 특징으로 하는 철학

2. 후설(E. Husserl)에서 시작한 사조로서, 모든 진리의 궁극적인 근원을 주관, 의식작용에서 찾았다.

3. 특히 후설은 초기의 기술적(記述的) 심리학을 거쳐 중기의 선험적 관념론에서 이 궁극적 근원을, 대상을 구성하는 선험적 주관에서 찾는다.

4. 이 고전적(古典的) 현상학에 대해 후설의 유고(遺稿)를 중심으로 전개된 후기사상에서는 그 궁극적 근원을 생활세계에서 찾는다.

5. 대상 구성에 있어서 주관의 능동적인 구성작용에 제공되는 질료(質料)에 치중할 때 후기의 생활세계적 현상학이 나온다.

6. 후설 이후에 현상학은 실존주의와 결합하여 실존적 현상학의 형태를 취한다 하이데거(M. Heidegger)․사르트르(J. P. Sartre), 그리고 특히 메를로 퐁티(Merleau-Ponti)에서 그렇다.

7. 미국에는 「현상학 및 실존철학협회」(1962년 창립)도 있다. 이런 범세계적인 현상학적 운동에서 현상학이라고 하는 것은 주로 후설의 후기 사상의 흐름을 따른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