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어진 한 특성에 대해 동료간에 상호 평정하게 하는 방법
2. 동료에 의한 평정의 중요성
⑴ 학생 행동에 관한 교사의 관찰결과는 상당히 제한적인 의미를 갖는다.
⑵ 예 : 한 학생은 교사 앞에서와 다른 친구들만이 있을 때와의 행동이 전혀 다를 수 있다.
⑶ 따라서 동료간의 평정은 한 학생의 사회적 적응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보조자료가 된다.
⑷ 특히 학생들의 인기․통솔력․집단의 권력구조 및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할 때는 교사에 의한 평정보다는 동료에 의한 평정이 보다 타당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3. 유의점
⑴ 평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학생이 그들의 경험을 통하여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⑵ 각 학생에 대한 결과가 알려지지 않도록 보안 조치를 하고 평정자를 무기명으로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