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일련의 개체(個體)가 어떤 속성에 있어서 서로 구별될 수 있을 때의 속성
2. 개체 : 연구의 관심이 되는 분석의 단위
3. 분석의 단위는 한 학교, 또는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이 될 수도 있고, 또는 특수한 경우에는 한 학교, 또는 지역사회가 분석단위의 한 개체를 이루는 경우가 있다.
4. 변인은 그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⑴ 양화(量化)할 수 있느냐의 여부에 따라 질적 변인(變因)과 양적 변인(量的變因)으로 구분되고, 또 양적 변인은 주어진 범위 내에 어떤 특정한 값만 같게 되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비연속적 변인과 연속적 변인으로 구분된다.
⑵ 측정의 수준에 다라 명명변인(命名變因)․서열(序列)변인․동간(同間)변인 및 비율(比率)변인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⑶ 연구와 관련하여 연구자가 임의적으로 조작하는 변인을 독립변인, 그리고 이 독립변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연구자의 관심의 변인은 종속변인이라고도 부른다.
⑷ 실험연구가 아닌 기술연구에 있어서는 독립변인 대신에 예언변인, 종속변인 대신에 기준변인이라고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