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정 학습영역 또는 특정 학습과제의 특성에 따라 학습을 위한 조건이 구별된다는 학습이론.

2. 학습조건 모형은 모든 학습과제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실험실적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된 학습이론이다.

3. 학교학습에 관련된 실험연구를 거듭함에 따라 학교학습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실 학습과는 크게 구별됨은 물론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학습과제의 다양한 성격에 따라 요구되는 학습원리 또는 학습조건이 구별된다는 이론적 주장이다.

4. 이 이론은 가네(R.M. Gagne)등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서 학교수업의 설계와 전개에 크게 영향을 끼친 이론이다.

5. 그에 의하면, 학교 학습과제들은 그 요구되는 학습원리(또는 조건)의 성격에 따라 ① 정보 및 지식, ② 지적 기능, ③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ies), ④ 태도, ⑤ 운동기능과 같이 다섯 개의 영역으로 분류되며, 이들 각 영역의 학습과제에 대해서는 상당한 점에서 서로 구별되는 조건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6. 가네가 말하는 학습조건은 교사 등에 의해 학생에게 외적(外的)으로 가해지는 외적 조건만이 아니라 학습자 내부에 갖추어야 하는 내적(內的)조건을 동시에 포함하는 것이다.

7. 이러한 점에서 가네는 수업을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의 내적․외적 조건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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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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