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학습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성취시킬 목적으로 바람직한 교수환경 또는 수업조건을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설계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2. 코스웨어는 교과과정(Course)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이다.
3. 그러므로 코스웨어는 좀 더 넓은 의미에서 볼 때 소프트웨어에 속한다. 그렇다고 모든 소프트웨어가 코스웨어라고 볼 수는 없다.
4. 코스웨어란 최근에 CAI의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대명사로 불려지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상호작용적 및 적응적 방식으로 수업의 전달체제를 구성하도록 컴퓨터를 이용하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5. 코스웨어가 교육적인 의미와 교육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말은 곧 교수력이나 학습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의 인지-정보처리과정에 따른 최적의 수업처방을 실행토록 한다는 뜻이다.
6. 최적의 수업처방이란 교과내용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교수-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수업의 과정을 정교화시켜 주고, 학습자의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학습내용 및 학습사태를 적응적으로 처방․제시하여 주는 것이다.
7. 죠나센(Jonassen)이 분석․제시한 코스웨어의 주요 구성요인
⑴ 수업설계의 모형
⑵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본질
⑶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내용에 따른 적응
⑷ 동기화를 위한 설계전략 등이 있다.
※ 이상의 다섯 가지 요인들은 학습의 과정을 촉진시켜 주는 데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요인들이지만 그 중에서도 핵심적인 요인으로는 「상호작용 요인」과 「적응적 요인」이다.
8. CAI의 코스웨어는 흔히 수업관련 요소와 수업 경영 체제로 구성되는데, 교수-학습과정에서 이용되는 코스웨어의 기본유형
⑴ 반복연습형
⑵ 개별교수형
⑶ 교육적 게임형
⑷ 모의실험학습형 또는 시뮬레이션형
⑸ 자료제시형
⑹ 문제해결형
⑺ 학습도구형 등이 있다.
9. 교육용 코스웨어의 교육적 활용기능은 CAI와 CMI가 있다.
10. 코스웨어의 CAI 기능은 컴퓨터에 학습자료나 학습내용을 저장시킨 후 컴퓨터를 교수-학습 전달체제로 이용하는 것을 말하며, CMI의 기능은 학생들의 성적관리나 인적 사항에 관한 정보를 관리하고 나아가서 학생들의 학업진전 상황을 분석하여 교수-학습활동의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11. 이상적 코스웨어의 특성
⑴ 명세적 목표의 진술
⑵ 학습자들의 발달심리적 특성 반영
⑶ 상호작용 기능의 극대화
⑷ 개별화 수업의 실행
⑸ 학습자의 흥미 지속
⑹ 친절하고 긍정적인 학습상황의 제공
⑺ 다양한 피드백의 제공
⑻ 이상적 수업환경 조성
⑼ 학습행위의 적절한 평가
⑽ 컴퓨터의 다양한 기능의 충분한 활용
⑾ 교수설계의 원리적용
⑿ 코스웨어의 질관리를 위한 평가수행 등을 들 수 있다.
12. 코스웨어 설계절차로는 수업목표 진술, 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내용의 설계와 조직, 학습내용 제시를 위한 자료제작, 순서도 작성, 프로그램 작성, 프로그램의 질 관리 및 효과성 평가 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