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뮤니케이션, 즉 교신(交信)에 있어서 송신자가 메시지를 보내고 수신자가 이를 받은 다음에 수신자가 받은 영향․인상 등을 토대로 송신자에게 다시 보내는 메시지의 환류(還流). 또한 체제모형에서 투입-과정-산출의 과정을 거친 다음 환경에서 산출의 결과를 평가하여 반영하는 형식으로 재투입(再投入)되는 과정을 역시 피드백이라 한다.

2. 피드백은 평가와 재투입의 과정이며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이나 개방된 체제(교육체제 포함)로 하여금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유지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3. 교사는 학생으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하여 그의 학습지도 방법에 수정을 가하여야 하며 교육정책 수립자는 교육정책의 영향을 직접간접으로 받는 교원․학생․학부모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하여 정책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