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기체가 그 생명활동에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
2. 동물과 인간의 발달은 생후부터 사망까지 전기간에 걸쳐 일어나며, 인간의 경우에는 아동발달에 특히 중점을 둔다.
3. 발달의 개념은 카마이클(L. Carmichael)이 주장하는 것처럼 성장과 양적인 증가로 발달을 간주하는 것이며, 둘째는 뵐러(K. Bühler)와 게젤(A. Gesell)의 입장과 같이 발달을 보다 나은 단계로 전개되는 질적인 변화로 이해하는 것이다. 셋째는 스턴(W. Stern)의 주장과 같이 발달의 개념에 결정적 요인, 즉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규정은 현재에는 그렇게 중요시되지 않는다.
4. 발달과 학습의 차이는 발달이 학습의 특수한 유형이라는 점에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발달은 보다 넓은 뜻으로 유기체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5. 발달과정은 다양한 연령수준을 종단적 또는 횡단적으로 비교함으로써 단기간의 효과를 규명할 수도 있다.
6. 근자에는 전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을 전후 맥락 속에서 연구하는 새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