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 특정 문화권(文化圈) 또는 하위문화권 내에서 발달하는 각 아동이 당면하게 되는 과업
2. 해비거스트(R.J. Havighurst)는 발달과업의 개념을 발달전망의 측면에서 정상적인 인간 발달을 기술하는 데 사용했다.
3. 아동이 각 발달과업을 완수하게 될 때까지 각 발달과업들은 대체로 아동의 동기유발(動機誘發)과 흥미의 핵심을 이루게 되며 과업이 완수 된 후에는 아동을 묘사하고 각 아동들을 비교하는 데에 중요한 기점으로 사용하게 된다.
4. 발달과업은 각 문화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대개가 연령에 따라 계열화(系列化)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