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장 넓은 의미로는 물리적 또는 신체적 과정 등에 대립되는 심리적 정신적 과정.

2. 철학적으로는 능동적 특징을 가진 의지(意志)와 수동적 특징을 가진 지각(知覺)을 포함한 인식의 근본적 조건으로서의 심리적-정신적 과정을 통칭하는 말.

3. 좁은 의미로는 무의식(無意識)과 대립되는 것으로 자신의 심리적-정신적 과정의 인식. 무의식을 의식에 포함할 경우에 흔히 잠재의식(潛在意識)이라고도 한다.

4. 해밀턴(W. Hamilton)은 의식은 정의될 수 없다고 하였다. 그는 우리가 의식이 무엇인지에 관해서 명백히 알고 있지만 그것을 명백히 타인에게 밝히기 어려운 것은, 의식이 바로 모든 인식의 근원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5. 의식의 분석은 일반적으로 의식의 행위(과정)와 의식의 내용(대상)으로 구분되며, 또 그 기능은 인지적(認知的)․정서적(情緖的)․의지적(意志的)인 것으로 분류된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