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건형성적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주어진 학습과제의 내용을 분석하여 가장 쉬운 내용에서 어려운 내용의 순으로, 가장 기초적인 내용에서 가장 고차적인 내용의 순서로 50~60개의 프레임을 만들어 학생들이 점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프로그램.
2. 스키너(B.F. Skinner)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것으로서 반응구성형(反應構成型, constructed response type)프로그램이라 불리기도 한다.
3. 이러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에는 스몰 스텝(small step)의 원리, 즉각적 강화(强化)의 원리, 능동적 참여의 원리 등 세 원리가 이용되고 있다.
① 스몰 스텝의 원리 - 작은 여러 개의 프레임으로 내용을 쪼개어 점차적으로 학습하도록 함으로써 이해가능성과 정답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다.
② 즉각적 강화의 원리 - 각각의 프레임에 대해 즉각적으로 정답을 제시해 줌으로써 자기의 학습 행동의 결과를 판단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원리이다.
③ 능동적 참여의 원리 - 각 프레임마다 학생이 실제로 반응을 해보도록 문제를 구성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인다는 것이다. → 프로그램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