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피아제(J. Piaget)의 지적 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 다음으로 약 13세를 전후하여 나타나는 조작을 가리킴

2. 형식적 조작은 명제(命題)의 논리적 성격에 관한 사고(思考)이며, 이 단계에서 아동은 명제가 표현하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는 관계없이, 접합(接合)․이접(離接)․부정(否定) 등, 명제 사이의 논리적 관련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구체적 조작이 구체적인 사물에서 시작하는 것과는 달리 형식적 조작은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먼저 상상하는 조작이다.

4. 소위 「가설연역적 사고」(假設演繹的思考)는 형식적 조작기(操作期)에서 비로소 가능하다. ⇨ 구체적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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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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