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정신적·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이나 목적, 혹은 가치기준에 의해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

2. 자연적 성장이나 우연적 학습은 엄격한 의미의 교육에서 제외된다.

3. 교육은 적어도 그것을 계획하고 주도하는 사람이나 사회의 의도를 내포하고 있다.

4.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 혹은 가치체제는 흔히 그 교육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집단 혹은 사회의 이상 혹은 이데올로기와 일치한다.

5. 형식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이 있고, 비형식교육으로서 사회교육이 있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