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아(自我)를 불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채택하게 되는 현실왜곡(現實歪曲)의 전략

2. 개인이 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에는 만족시킬 수 있던 어떤 충동이 「벌」이 나 「사회적 조건」 때문에 억제되어야 할 경우에 생기게 된다.

3. 목적 : 불안이나 위협을 통제하거나 회피

4. 방어기제에는 억압(抑壓)․투사(投射)․고립(孤立)․부인(否認)․합리화(合理化) 등이 있다.

5. 인간의 이상행동의 이면(裏面)에는 이러한 방어기제가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이는 현실에 대한 통찰(洞察)의 달성에 큰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블로그 이미지

류민영

저는 이 블로그를 유아교육, 초등교육 그리고 중등교육 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에 관심있는 모든 부모님들과 예비교사 분들 그리고 현직교사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